일상생활

싱크대 물샘 관련 싱크대 원홀줄(원홀호스, 원홀싱크줄) 교체 방법

kimchikorea 2024. 6. 14. 10:48

싱크대에서 물이 새서,
동네 상가 인테리어 사장님이 와서
싱크대 원홀줄 교체 작업한 내용을 작성해 봤어요.
원홀줄만 교체하면 안되냐고 물었더니,
수전 전체를 교체해야 한다고 했다가,
와서 보더니 어? 교체가 쉽지 않네? 특수 도구가 있어야 하네?하더니 원홀줄만 교체하자고 하네요. ㅎㅎ

<해체 과정>


먼저 싱크대 아래 냉수, 온수 밸브를 오른쪽으로 돌려서 물을 잠궈요.


검은색 플라스틱인데 추 같은 거를 빼요.
똑딱 식으로 되서 푸는 방식은 쉬운데 손톱이 아프네요.
드라이버 같은 걸 사용하면 좋을 것 같아요.
(원홀줄을 잡아당겨서 너무 밖으로 빠지는 것도 방지하고, 균형도 잡아준다고 하네요.)

 
이 부분을 푸는데
위를 펜치로 잡고
아래를 플라이어를 돌려서 푸네요.


수전 구멍으로 줄을 잡아 당겨서 줄을 빼요.


안빠지면 싱크대 아래에서 원홀줄을 위로 밀어요.


줄을 완전히 빼면 물 나오는 (수도꼭지)헤드를 풀구요.

 
 

<조립 과정>

새 원홀줄을 수전 구멍으로 해서 안으로 밀어요.

마찬가지로 잘 안내려가면 싱크대 아래에서 줄을 잡아 당겨요.

여기를 조이구요.


물 나오는 헤드를 새 원홀줄에 채결하구요,

 
왼쪽으로 돌려서 물을 열어요.

 
이제 물이 잘 나오나 확인하구요,
물이 새는데가 있나 확인해요.
저는 좀있다가 물이 떨어지네요.

 
인터레이 사장님이 원홀줄에 (수도꼭지)헤드 고무패킹을 안끼웠네요.


 
 
최종 물이 잘 나오고, 물새는 곳이 없으면 검은색 추까지 달아요.

 
참고로, 물 나오는 (수도꼭지)헤드와 연결되는 원홀줄의 직경이 안 맞는 경우가 있다고 하네요.
해당 직경을 확인해야 할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