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

LG그램(엘지그램) 노트북 아래 하판(덮개) 분해 후 삼성 PM9A1 SSD 장착

kimchikorea 2024. 4. 13. 14:08

다음 글에서 구매한 삼성 PM9A1 SSD를
실제 엘지그램 노트북을 분해하고 장착하려구요.

 

엘지그램(LG그램) 노트북용 PM9A1 SSD 구매

엘지그램 노트북을 샀는데, SSD가 256G 1개만 장착되어 있어서, C드라이브만 있네요.문서를 작성하고 이전에는 보통 D드라이브에 저장했는데, C드라이브에 저장하니 뭔가 이상하네요.ㅎㅎ 하드나 S

kimchikorea.tistory.com

 
엘지전자 고객센터에 내 앨지그램 노트북에 장착 가능한 SSD 종류를 물어보면서,
장착비용까지 물어봤는데 15,000원이라고 했던거 같아요.

그리 비싸지는 않지만 삼성 노트북 랜커버 부품 직접 갈면서 아래 하판(덮개)을 분해해 봤고,
이미 그 때 산 노트북 분해용 헤라가 있어서 제가 직접 하기로 했어요.


먼저 노트북을 뒤집어서 나사 위치를 확인해요.
제 노트북의 경우 총 9개의 나사가 있네요.

 
고무로 된 부분이 2군데(위 파란 원) 가 있는데 작은 드라이버 같은 걸로 열고 난 후 나사를 풀어요.

 
위 사진에서 빨간 부분은 플라스틱 조각으로 덮여 있어요.
이 부분도 열고 난 후 나사를 풀어요.

 
나사를 거의 다 푼 모습이에요.
(젤 위 가운데  네모 부분도 풀어야 해요. 전 저거 안풀었다가 난중에 하판 분리하다가 안 푼거 알았네요.)

 
노트북 분해용 헤라를 이용해서,
(헤라를 뭘 사지? 고민했는데 저처럼 저렴한 거 사도 될 거 같아요.)

 
좀 틈이 넓은 부분부터 공략해요.

 
헤라로 틈이 좀 벌어지면 손가락을 이용해서 살살살 하판을 분리해요.
한면 다하고 다른면으로 이동해서 분리해요.

 
짠~~~ 하판을 다 뜯은 모습이에요.

 
(혹시 모를 전원 공급으로 인한 데미지 방지를 위해) 배터리 선을 분리해요.

 
녹색 부분이 기존에 장착되어 있는 256G SSD에요.
그리고, 옆에 빨간색 부분에 SSD를 장착할 수 있는 slot이 있는데, 먼저 나사를 풀어요.

 
파란 화살표 부분에 SSD를 집어 넣고,
손가락 있는 부분으로 밀어요.
그리고, 끝 부분의 나사를 체결해요.

 
배터리 선을 다시 연결하구요.

 
하판을 손가락을 이용해서 살살 눌러서 조립해요.

 
짠 노트북 하판을 다시 조립한 모습이에요.

 
그리 어렵지 않아요.
대신 살살하세요. ㅎㅎ
다들 본인이 셀프로 분해하고 조립해 보세요~

 

PC를 키고 새 볼륨(디스크) 만드는 방법은 다음 글을 참조하세요~

이거까지해야 끝이에요~

 

SSD 장착 후 노트북(PC, 컴퓨터)에서 새 디스크(드라이브, 볼륨) 설정

다음 글에서 엘지그램 노트북 하판을 분해하고 SSD를 장착한 후, LG그램(엘지그램) 노트북 아래 하판(덮개) 분해 후 삼성 PM9A1 SSD 장착다음 글에서 구매한 삼성 PM9A1 SSD를 실제 엘지그램 노트북을

kimchikore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