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 등록 완료 날에 네이버 사칭 업체에 카드 결제함

kimchikorea 2024. 5. 3. 21:55

아는 지인이 가게를 오픈해서,
제가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에 등록을 해줬어요.
몇일 후 드디어 다음과 같이 등록 완료 문자가 왔네요~

 
네이버에서 가게를 검색하니 검색이 되고,
네이버 지도에도 보이네요.

 
당일날 지인에게 저녁 늦게 연락이 왔네요.
일 끝나고 가게 정리하느라 정신이 없는데,
져녁 7시 반쯤에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라면서 전화가 왔는데,
(여러 번 물어봤는데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라고 했다네요...)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를 사용하려면 몇년 단위로 계약을 해야 하고,
매월 월정액을 내야 한다고...
그러면서 그 지인은 카드 번호를 다 주고 1,320,000원을 결제를 했다고 하네요.
 
네이버에 돈을 낸다는 소리가 생소해서,
스마트 플레이스를 사용하고 있는 다른 지인에게 물어 봤더니,
그분도 스마트 플레이스 등록되는 날부터 네이버 사칭하는 사기꾼들에게 전화를 엄청 받았다고 하네요.
 
- 전화 건 시간: 전화를 건 시간이 저녁 7시 30분인데...이 시간임 네이버 직원들은 퇴근했을 시간인데....
- 전화 번호: 전화 번호가 뭐였는지 물어보니깐...네이버 대표 번호가 이니라 지역번호가 031 이었다고 하네요.
- 결제: 결제 한다고 신용 카드 번호를 다 달라고 해서 다 줬다고 해요.
네이버였으면 네이버 페이나 네이버 결제 시스템으로 했겠지요...
 
왜 그걸 좀 기다리지 결제했냐고 했더니 마감하느라 정신 없었는데 꼭 필요하니 결제 했다고 하네요...
 
일단 번호 알려준 신용카드는 분실 신고로 정지하고,
그 사기 업체에 연락해서 취소하라고 했더니,
취소 서류를 작성해서 메일로 보내라고 했다네요.
당일날 서류를 보냈고,
다음날 환불해 달라고 했더니...
50%만 환불해 준다고 했다네요.
즉, 1,320,000원에서 660,000만 돌려 준다고 했대요.
하루도 안지났는데 660,000원 안주겠다니...
이런 날강도들이...

 
그 사기꾼에게 전화하서,
경찰이랑 한국소비자원이랑 소비자 고발센터에 연락하겠다고 하고,
소리 지르고 빨리 환불해 달라고 하니,
처음에는 50%만 돌려준다고 하다가,
나중에는 90%는 돌려주겠다고 했다네요.
눈 뜨고 10% 금액 132,000원 날렸네요.
 
소비자 보호원에 신고하라고 하니깐,
신경쓰기 싫다고 그냥 액땜했다고 생각한다고 하네요.
신고를 안해서 이런 사기꾼들이 판친다고 하니깐...
가게 오픈해서 신경 쓸게 너무 많아서 소비자 고발센터에 신고하는 거까지는 못 하겠다고 하네요.
 
음.. 원래 이런 거 못 참는 성격이라 소비자 고발센터 홈페이지까지 가서 확인했다가..
당사자가 안하겠다고 하니 저도 담부터는 조심하라고 하고 그만 뒀네요..
 
 
그분 왈...
너무 성급 하지 말고,
시간 갖고 확인하고,
함부로 사람 믿지 말아야 겠다고 하네요...
 
다들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 등록 완료되면 이런 사칭 업체 조심하세요.
그 업체는 네이버 보였는데 몇일 지나고 안보이네요.
(아마 폐업했을 것 같아요.)
위 문자에 나온 것처럼 네이버는 돈을 요구하지 않는데요.